자료구조
이진트리는 완전 이진트리, 포화 이진트리, 균형 이진트리 등이 있다. 이진 검색 트리는 이진 트리에 몇 가지 조건이 추가된 트리이다.
- 각 노드에 값이 있다.
- 값들은 전 순서가 있다.
- 노드의 왼쪽 서브 트리에는 그 노드보다 작은 값들을 지닌 노드로 이루어져 있다.
- 노드의 오른쪽 서브트리에는 그 노드보다 큰 값들을 지닌 노드로 이루어져 있다.
- 좌우 하위 트리는 각각이 다시 이진 탐색 트리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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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include<iostream>
typedef bool BOOL;
template<class T>
class pBinary_Tree {
struct Node;
private:
Node* root_;
size_t size_;
struct Node {
public:
Node* leftChild_;
Node* rightChild_;
T data_ = ;
Node() :data_(-1) {
leftChild_ = rightChild_ = nullptr;
}
Node(const T& data) :data_(data) {
leftChild_ = rightChild_ = nullptr;
};
Node(const T&& data) :data_(data) {
leftChild_ = rightChild_ = nullptr;
};
//root->left->right
Node* InitNode(Node* node, const T& data) {
if (node == nullptr) {
node = new Node(data);
return node;
}
else if (node->data_ > data)
node->leftChild_ = InitNode(node->leftChild_, data);
else if (node->data_ < data)
node->rightChild_ = InitNode(node->rightChild_, data);
return node;
}
//root->left->right
Node* InitNode(Node* node, const T&& data) {
if (node == nullptr) {
node = new Node(data);
return node;
}
else if (node->data_ > data)
node->leftChild_ = InitNode(node->leftChild_, data);
else if (node->data_ < data)
node->rightChild_ = InitNode(node->rightChild_, data);
return node;
}
//전위탐색 root->left->right
void Preorder(Node* node) {
if (node == nullptr)return;
std::cout << node->data_ << " ";
Preorder(node->leftChild_);
Preorder(node->rightChild_);
}
//중위탐색 left->root->right
void Inorder(Node* node) {
if (node == nullptr)return;
Inorder(node->leftChild_);
std::cout << node->data_ << " ";
Inorder(node->rightChild_);
}
//후위탐색 left->right->root
void PostOrder(Node* node) {
if (node == nullptr)return;
PostOrder(node->leftChild_);
PostOrder(node->rightChild_);
std::cout << node->data_ << " ";
}
//Preorder Search
bool SMP(Node* node, int data) {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return true;
else {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return SMP(node->rightChild_, data);
else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return SMP(node->leftChild_, data);
else
return false;
}
}
Node* DeleteNode(Node* node, int data) {
//Find Node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
Node* temp = node;
Node* left = node->leftChild_;
Node* right = node->rightChild_;
//자식 노드 두개를 가지고 있는 경우 오른쪽에서 작은값을 root로 지정
if (left && right) {
Node* newNode = nullptr;
if (right->leftChild_ == nullptr) {
newNode = right;
newNode->leftChild_ = left;
newNode->rightChild_ = right->rightChild_;
}
else {
newNode = FindMinNode(right);
newNode->rightChild_ = right;
newNode->leftChild_ = left;
}
delete temp;
return newNode;
}
//left는 있고 right가 없는경우
else if (left != nullptr && right == nullptr) {
delete temp;
return left;
}
//right는 있고 left가 없는경우
else if (left == nullptr && right != nullptr) {
delete temp;
return right;
}
//단말(리프)노드의 경우
else {
delete temp;
return nullptr;
}
}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node->rightChild_ = DeleteNode(node->rightChild_, data);
else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node->leftChild_ = DeleteNode(node->leftChild_, data);
return node;
}
Node* FindMinNode(Node* node) {
Node* nextNode = node->leftChild_;
//왼쪽노드가 nullptr가 아니면 계속 순환
while (nextNode->leftChild_ != nullptr) {
node = node->leftChild_;
nextNode = node->leftChild_;
}
node->leftChild_ = nullptr;
return nextNode;
}
};
public:
pBinary_Tree() :size_(0) {
root_ = new Node();
root_ = nullptr;
}
void InitNode(const T& data) {
root_ = root_->InitNode(root_, data);
}
void InitNode(const T&& data) {
root_ = root_->InitNode(root_, data);
}
//전위탐색 root->left->right
void Preorder()const {
if (root_ == nullptr)return;
std::cout << "Preorder Search: ";
root_->Preorder(root_);
std::cout << "\n";
}
//중위탐색 left->root->right
void Inorder()const {
if (root_ == nullptr)return;
std::cout << "Inorder Search: ";
root_->Inorder(root_);
std::cout << "\n";
}
//후위탐색 left->right->root
void PostOrder()const {
if (root_ == nullptr)return;
std::cout << "PostOrder Search: ";
root_->PostOrder(root_);
std::cout << "\n";
}
//Search Money Player
bool SMP(int data)const {
return root_->SMP(root_, data);
}
//Delete Node(Player)
void DeleteNode(int data) {
root_=root_->DeleteNode(root_, dat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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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ot->left->right
Node* InitNode(Node* node, const T& data) {
if (node == nullptr) {
node = new Node(data);
return node;
}
else if (node->data_ > data)
node->leftChild_ = InitNode(node->leftChild_, data);
else if (node->data_ < data)
node->rightChild_ = InitNode(node->rightChild_, data);
return node;
}
//root->left->right
Node* InitNode(Node* node, const T&& data) {
if (node == nullptr) {
node = new Node(data);
return node;
}
else if (node->data_ > data)
node->leftChild_ = InitNode(node->leftChild_, data);
else if (node->data_ < data)
node->rightChild_ = InitNode(node->rightChild_, data);
return no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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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입 부분>
삽입은 재귀함수를 이용해서 구현했으며 반복문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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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위탐색 root->left->right
void Preorder(Node* node) {
if (node == nullptr)return;
std::cout << node->data_ << " ";
Preorder(node->leftChild_);
Preorder(node->rightChild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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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색 부분>
전위탐색은 Root->Left->Right순으로 탐색이 진행된다. 처음 50(root)을 탐색 후 26(Left)으로 내려간다. 여기서 26(Left)은 서브 트리의 root이기 때문에 25(Left)로 내려가고 동일하게 10->5를 탐색 후 20(Right)을 탐색 후 40->35->30을 지나 50(root)의 오른쪽을 동일하게 탐색한다.
중위 탐색은 Left->Root->Right, 후위 탐색은 Left->Right->Root 순이다. Root를 기준으로 전중후가 정해진다고 보면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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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de* DeleteNode(Node* node, int data) {
//Find Node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
Node* temp = node;
Node* left = node->leftChild_;
Node* right = node->rightChild_;
//자식 노드 두개를 가지고 있는 경우 오른쪽에서 작은값을 root로 지정
if (left && right) {
Node* newNode = nullptr;
if (right->leftChild_ == nullptr) {
newNode = right;
newNode->leftChild_ = left;
newNode->rightChild_ = right->rightChild_;
}
else {
newNode = FindMinNode(right);
newNode->rightChild_ = right;
newNode->leftChild_ = left;
}
delete temp;
return newNode;
}
//left는 있고 right가 없는경우
else if (left != nullptr && right == nullptr) {
delete temp;
return left;
}
//right는 있고 left가 없는경우
else if (left == nullptr && right != nullptr) {
delete temp;
return right;
}
//단말(리프)노드의 경우
else {
delete temp;
return nullptr;
}
}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node->rightChild_ = DeleteNode(node->rightChild_, data);
else if (node != nullptr && node->data_ > data)
node->leftChild_ = DeleteNode(node->leftChild_, data);
return node;
}
Node* FindMinNode(Node* node) {
Node* nextNode = node->leftChild_;
//왼쪽노드가 nullptr가 아니면 계속 순환
while (nextNode->leftChild_ != nullptr) {
node = node->leftChild_;
nextNode = node->leftChild_;
}
node->leftChild_ = nullptr;
return nextNo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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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부분>
삭제는 3가지의 경우가 있다.
1. 자식 노드 두개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
2. 한쪽 노드만 가지고 있는 경우
3. 단말(리프)노드인 경우
1번의 경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대 왼쪽에서 가장 큰 값을 root로 올리는 방법과 오른쪽에서 가장 작은 값을 root로 올리는 방법이다. 여기서는 후자의 방법을 사용했으며 Data가 아닌 Pointer의 교환으로 인해 교환으로 인한 오버헤드를 최소화하였다. 지금은 Data크기가 작아서 큰 문제가 없지만 Player Class에는 Level, HP, MP, EXP 등 다양한 변수가 모듈화 되어있고 그 자료구조를 교환하는 것은 큰 오버헤드이기 때문에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만 스왑 하게 구현하였다.
3번은 자기자신이 삭제되기 때문에 nullptr을 반환해서 부모 노드가 nullptr를 가리키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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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main() {
Container container;
container.InitNode(Player(50));
container.InitNode(Player(26));
container.InitNode(Player(63));
container.InitNode(Player(90));
container.InitNode(Player(40));
container.InitNode(Player(25));
container.InitNode(Player(35));
container.InitNode(Player(60));
container.InitNode(Player(10));
container.InitNode(Player(20));
container.InitNode(Player(5));
container.InitNode(Player(30));
container.Preorder();
container.Inorder();
container.PostOrder();
std::random_device rnd;
std::mt19937 mt(rnd());
std::uniform_int_distribution<int> dist(0, INT_MAX);
std::unordered_set<int>u_set;
for (int i = 0; i < 10000000;) {
int value = dist(mt);
if (u_set.count(value)==false) {
//std::cout << i << "\n";
u_set.insert(value);
container.InitNode(Player(value));
++i;
}
}
int money = 30;
//해당하는 돈을가진 플레이어가 있는지 찾는다.
system_clock::time_point start = system_clock::now();
if (container.SMP(money)) {
std::cout << "돈을"<< money <<"가진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 std::endl;
}
else {
std::cout << "돈을" << money << "가진 플레이어가 없습니다." << std::endl;
}
duration<double> sec = system_clock::now() - start;
std::cout << "Elapsed Time:" << sec.count() << "sec" << std::endl;
container.DeleteNode(money);
if (container.SMP(money)) {
std::cout << "돈을" << money << "가진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 std::endl;
}
else {
std::cout << "돈을" << money << "가진 플레이어가 없습니다." << std::end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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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릭한 이진 검색 트리를 만들었다. 중복이 허용되는 이진트리도 있다고 하는데 메커니즘은 노드에 연결 리스트를 붙이면 되는 거라 어려워 보이지는 않았다. 중복이 없는 랜덤 값을 만들다 보니 unordered_set을 사용했다.
돈은 중복도 생기기 때문에 어울리지는 않지만 억지로 넣어서 돌려봤다.
출처 및 레퍼런스
Wiki: https://ko.wikipedia.org/wiki/이진_탐색_트리
Gif: https://medium.com/swlh/how-to-solve-a-js-binary-search-tree-problem-585673fc3287
2020.01.30
Root노드 삭제 불가능한 오류 수정
20.04.22
소스코드 -> color Scripter, 글자 폰트 및 색상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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