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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책 후기

[책 후기]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

 

 

 

책 소개

 

비슷한 기능을 매번 새롭게 코딩하는 개발자들에게 바치는
트리플 A 게임을 지탱하는 설계 방법론


이 책은 20년 경력의 개발자가 게임을 만들며 발견한 13가지 패턴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GoF의 디자인 패턴을 승계하고 가다듬어 게임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디자인 패턴을 정립했고, 이를 통해 성능을 높이면서도 구조적으로 훌륭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법을 알려준다. 이 패턴들은 당신의 게임 코드를 더 깨끗하고, 더 이해하기 쉽고, 무엇보다 더 빠르게 만들어줄 것이다.(Yes24)

 

내가 생각하는 책의 장점 단점은 다음과 같다.

 

책의 장점

1. 게임 디자인 패턴을 배울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이란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패턴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패턴들을 배울 때 나는 개인적으로 이론도 중요하지만 이 패턴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그러한 질문을 게임에 적용한 예시를 들어주면서 어떻게 이 패턴을 적용해 나가야 할지 방향을 제시해준다. 

 

2. C++ 언어가 예시이다.

디자인 패턴으로 가장 유명한 책은 GOF의 디자인 패턴이라는 책이 있다. 처음에 디자인 패턴을 배울 때 이 책을 잡고 시작을 했지만 조금 딱딱한 말투에 언어도 C++ 이 아닌 자바언어에 조금 복잡한 설명이 있어 흥미를 많이 느끼지 못했지만 이 책은 C++ 기반에 적당한 그림 예시와 두껍지 않은 크기로 인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GOF의 디자인 패턴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이 책을 먼저 구입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책의 단점

1. GOF의 모든 디자인 패턴을 배우지는 않는다.

그나마 생각하는 유일한 단점이라고 본다. 만약에 GOF에서 나오는 21가지 패턴을 배우고 싶다면 다른 책을 보는 게 좋다 이 책은 처음에 GOF패턴 몇 가지를 복습해보고 책에서는 또 다른 패턴(Update, 게임 루프, 컴포넌트)등 이러한 패턴을 알려주기 때문에 GOF의 모든 패턴을 공부하고 싶다면 다른 책이 좋다고 본다.

 

마무리

학부생 시절에 객체지향 설계나 소프트웨어 설계를 따로 배운적도 없고 공부를 해본 적도 없었다. 그래서 싱글턴 패턴이 뭔지는 알았지만 적용하는 법을 잘 몰랐었고 디커플링 패턴이 뭔지도 몰랐지만 이 책 덕분에 디자인 패턴에 입문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두껍지 않은 내용 덕분에 빠르게 볼 수 있던 거 같다. 이다음에는 전에 읽다만 GOF책을 보면서 나머지 패턴들을 봐볼 예정이다.

 

 

책 링크: http://www.yes24.com/Product/Goods/27767709?OzSrank=1

추천도:  ★★★★☆

 

 

책을 참고해서 진행해본 프로젝트

[프로그래밍/디자인패턴] - [디자인 패턴] 명령 패턴(Command Patterns)-입력 키 변경

[프로그래밍/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 명령 패턴(Command Patterns)-실행 및 되돌리기

[프로그래밍/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 경량 패턴(Flyweight Patterns)-타일 맵

[프로그래밍/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 싱글턴 패턴(Singleton Patterns)-이론

[프로그래밍/디자인패턴] - [디자인 패턴] 컴포넌트 패턴(Component Patterns)